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승모근 통증 원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럴 수 있다?

by ̱ 2024. 5. 27.

현대인들은 업무 특성으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여 앉아 있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잘못된 자세나 업무 난이도로 인해 승모근에 통증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면 이는 원인이 무엇인지 걱정이 되기도 하죠. 그렇다면 승모근 통증 원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 긴장

우리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에서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들이 분비될 경우 근육은 더욱 긴장을 하게 되고 이 긴장이 지속될 경우 특정 부위의 근육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몸이 방어적으로 근육을 긴장시키게 되는 것인데, 이는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인 승모근이 긴장될 수 있고 장시간 이어지게 되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죠.

 

또한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그만큼 혈류는 감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줄어드는 것인데 이는 근육 회복 능력이 줄어들고 통증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어서 승모근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한 승모근 부담

요즘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머리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를 하고 보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러한 자세는 머리의 무게가 직접적으로 승모근에 부담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목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되면 목과 어깨 주변 근육들이 계속 긴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잘못된 자세로 인해 특정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고 다른 근육은 덜 사용하게 만들 수 있죠.

 

이는 근육의 불균형을 일으키기도 하며, 혈액 순환 저하로도 이어지게 될 수 있어서 근육의 피로도는 증가되며 통증 또한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정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뒷목이 뻐근한 증상 그리고 이유?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근육이 과하게 사용될 경우 근육 섬유 내의 에너지 저장은 쉽게 고갈됩니다. 그렇게 되면 근육의 피로와 긴장이 이어지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근육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손상이 증가되어 통증이 발생하죠.

 

그리고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였다면 이는 미세한 근육 손상이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통증과 붓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승모근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적절한 휴식으로 근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충분히 쉬어주시고 규칙적인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활동으로 인한 부상

혹시나 운동이나 어떠한 활동을 하면서 부상을 당한 것은 아닌지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운동으로 반복적으로 팔을 사용하게 될 경우 승모근은 지속적으로 부담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운동 자세나 기구 사용으로 인해서 승모근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이어질 수 있죠. 이는 특정 근육만을 집중적으로 단련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승모근의 과도한 긴장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승모근 섬유에 미세한 찢어짐이 이어질 수 있으며 염증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고 부상 부위에 통증과 부종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과 열감, 붓기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잘못된 수면 자세로 인한 승모근 통증

먼저 부적절한 수면 자세 중 대표적인 것은 엎드린 자세입니다. 엎드려서 자게 된다면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 이때 승모근은 과도하게 긴장을 하게 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 또한 목이 부자연스럽게 꺾이게 되어 승모근에 부담이 될 수 있으며 한쪽으로 편향된 자세를 하게 된 경우에도 이는 한쪽 승모근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과 척추가 일직선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베개는 목과 어깨 사이의 공간을 적절히 채울 수 있는 높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수면 자세와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승모근 통증을 예방할 수 있고 통증을 관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