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발등이 붓는 이유, 무리를 해서?

by ̱ 2024. 2. 19.

가끔 발이 붓는 증상 때문에 신발을 신는 것도 불편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겨서 곤란한 적이 있으셨죠. 발등이 붓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하곤 하는데, 발등이 붓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혈관의 문제가 있다면?

우리 몸에서 혈액은 혈관을 통해서 심장에서 혈액을 몸 전체로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내는데 이 과정이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들에게 공급하게 되죠.

그리고 이산화탄소와 같은 필요 없는 것들은 제거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순환 과정에 문제가 일어나는데 혈관이 막히거나 압력이 떨어져 몸의 일부에 쌓일 수 있습니다.

이를 부종이라 부르게 되는데 보통은 하복부나 하지로 혈액을 되돌려 보내는 데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는 통증, 색깔 변화, 가려움 등 증상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으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이나 외상으로 인한 것?

아마 많은 분들이 이에 해당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발등 쪽의 부위에 부상이나 외상을 입게 되면 그 부위는 조직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게 되고 그러한 결과로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위는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체내에 있는 면역 기능이 활성화되고 손상 부위로 혈류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통증과 붓기가 생길 수 있죠.

이는 면역 반응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손상 부위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붓기나 통증이 지속되고 있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발등 통증 원인, 염증 반응일까?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이는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어떠한 활동으로 인해 근육 부위에 부상을 입거나 신체 부위의 과부하, 염증 등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 부상을 입게 될 수 있는데 이때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발등이 붓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해당 부위를 사용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발에 부담을 더욱 많이 줄 수 있게 되고 발등 부위에 과부하가 일어나서 붓기가 발생하게 될 수 있죠. 되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고 충분히 해당 부위를 쉬게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가 흔히 콩팥이라고 부르는 부위로 물과 소금의 균형을 맞춰주며 불필요한 성분을 걸러주기도 하죠.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이러한 성분들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체내에 물이 차올라서 붓기가 생길 수 있죠. 또한 심장 질환의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는데 특히 심부전으로 인해 신체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은 혈액 내에 단백질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데 간 기능이 약해져서 혈액 단백질 농도가 저하되면서 혈관 밖으로 새어나가게 되어 발등이 붓는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죠.


감염이 발생했다면?

신체 특정 부위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 붓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는 발등 또한 마찬가지로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체내 면역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그렇기 되면 백혈구와 면역 세포들이 감염 부위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며 혈액의 흐름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혈류가 증가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회복 과정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감염이 심해진다면 이는 세포가 많이 파괴되고 더 많은 액체가 조직 사이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는 더욱 붓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청결을 유지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