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병, 확인해보자!

by ̱ 2024. 1. 24.

방귀가 만들어지는 것은 우리 신체가 소화를 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가스가 소화관을 통해 체외로 배출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정상적인 경우보다 너무 많이 배출이 되는 경우도 있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병은 무엇이 있는지 같이 보겠습니다.

 


효율적이지 못한 소화과정?

소화 및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게 되어서 이러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음식물이 소화기관에서 제대로 처리를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 해당하죠.

 

소화된 영양분 또한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충분하게 분해되지 않게 되고 대장으로 진입하여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 그리고 흡수의 문제로 인해 음식물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게 되면서 가스가 더욱 쌓이게 되고 이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병처럼 보일 수 있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으로 인한 증상?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대장의 기능적 문제로 인해 배변의 패턴이 달라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그만큼 대장의 운동이 과민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불규칙해지는 것입니다.

주로 대부분 하복부에서 복통이 일어날 수 있고 불쾌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변비나 설사, 복부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죠.

 

이는 대장의 과민반응으로 인해 정상적인 활동과 다르게 대장이 수축하거나 이완하는 것으로 음식물이 빨리 이동하거나 느리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이는 가스가 증가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 소화가 잘안돼서?


락타아제 효소가 부족해서?

유당이라는 것은 우유 같은 것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이 성분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것을 유당불내증 도는 락토스불내증이라 부르게 되죠.

 

이는 유당을 소화하기 위한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한 것으로 발생하는 소화 문제로 보시면 됩니다. 이 또한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되는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유당이 소장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대장 내 세균에 의해 발효하여 가스가 생기게 되는 것으로 이는 대장에서 가스가 흡수되지 않고 체외로 방출되어 방귀 형태가 됩니다.

 

 

비소화 성분 섭취로 인한 것?

비소화 성분이라는 것은 소화기에서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보시면 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식이섬유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성분을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이는 소장으로 도착하게 되면서 세균에 의해 발효가 되고 그러한 결과로 가스가 만들어집니다. 이는 방귀로 배출이 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섬유는 되도록 적절한 양만 섭취하시면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식단을 균형 있게 신체에 공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장의 세균 불균형?

소장 내 세균 균형이 변화되어서 이러한 가스 생성이 더욱 많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장 내 세균의 균형은 외부 환경이나 식이 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죠.

 

그러한 결과로 균형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일부 세균이 증가하게 되면서 식이섬유 및 그 외 다양한 성분들이 발효가 일어나서 가스가 과하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 가스가 체외로 방출이 되어 방귀가 되는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유익한 세균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발효음료를 섭취하며 식사 또한 소장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