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이라는 부위는 무릎 관절의 안쪽 오목한 부위로 보시면 되는데, 이는 복잡하게 구성된 관절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하죠. 오금이 아픈이유는 그럼 무엇이 있는지 같이 보겠습니다.
많이 사용하고 노화로 인한 것?
이러한 증상은 먼저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겠죠. 관절에 영향을 주는 질환으로 보시면 되는데 무릎뿐만 아니라 관절은 다양한 곳에 자리를 잡고 있죠.
그리고 무릎의 경우에는 과사용을 하거나 노화로 인해서 흔히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는 골관절염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양쪽의 무릎에서 나타나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패혈성, 감염성 관절염 또한 관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릎 뒤쪽의 물혹?
베이커 낭종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무릎 뒤 안쪽에 발생하게 되는 물혹으로 보시면 됩니다. 끈적하고 맑은 액체가 혹 안에 채워져 있는 것으로 보이죠.
무릎의 뒤쪽에서 덩어리처럼 붓기가 나타나기 때문에 비교적 진단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죠. 작은 구멍인 슬와에 위치하고 있기도 해서 슬와 낭종이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스트레스, 부상 등 관련으로 인해 활액이 점액낭에 차오르면서 축적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염성으로 인한 것?
무릎 관절에 감염이 일어나는 것 또한 오금이 아픈이유가 될 수 있죠. 이는 후방 무릎 통증으로 다양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으로 알려져 있는 연조직염이 있는데, 피부의 진피와 피하 조직에 세균이 침범하면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으로 보시면 됩니다.
골수염 또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골수에 균이 침투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염증 질환입니다. 이러한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통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부상을 입어서?
근육이나 인대 또는 힘줄 등 이러한 결합 조직에서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로 볼 수 있는데 무릎 뒤쪽 부위에서도 이러한 손상이 일어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는 남용이나 급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대퇴부의 뒤쪽 근육을 통틀어서 발생하기도 하는 햄스트링 부상이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 반월상연골 파열, 후방 십자 인대 부상 등 원인이 있을 수 있죠.
이러한 손상이 발생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그 부위를 남용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였다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최근 그러한 활동을 한 적이 있는지 체크가 필요하겠습니다.
혈전으로 인한 것?
이는 심부정맥혈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정맥의 깊은 곳에서 혈전이 발생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골반, 허벅지, 종아리 부위에 발생합니다.
그런데 무릎의 뒤쪽 또한 발생할 수 있으며 다리 부위에서 어떤 곳이든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통증뿐만 아니라 상당한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혈류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정맥의 판막을 손상시킬 가능성도 있으며 궤양, 붓기, 통증 등 다양한 증상으로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