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서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게 되어 많은 분들이 목 상태가 예전 같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느 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다면 어떠한 원인인지 궁금하실 것 겁니다. 그 원인에 대해 같이 살펴보죠.
식사 후에 이런 증상이?
아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위산이 역류를 하는 증상이 있는 역류성 식도염을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대표적으로 많이 나타날 수 있죠.
해당 질환은 식사 후 위장에 저장된 음식과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식도로 넘어오게 되어 발생할 수 있는데, 속 쓰림이나 목 따가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가슴 가운데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약간의 통증이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식사를 하신 후 자주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대가 부어오르는 증상?
인두나 후두에 바이러스 때문에 상기도 점막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도 충분히 이물감을 느낄 수 있죠.
참고로, 급성 인후염의 경우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이 되면서 성대가 붓게 되면서 목에 이물감이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는 다르게 만성 인후염의 경우 흡연이나 공기 중의 오염 물질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비교적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질환이죠.
어떠한 물질에 반응?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발생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이는 개인에 따라서 다를 수 있겠지만 어떠한 물질이나 음식, 꽃가루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죠.
그러한 것들에 우리 신체가 반응을 하게 되면서 목에서 이물질을 느끼게 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 것은 우리 몸이 그 물질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나죠.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시기나 환경에 대한 문제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물질이 가까이 오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변이 건조해서?
요즘은 날씨로 인해서 충분히 건조함을 느낄 수 있는데, 그뿐만 아니라 현재 생활을 하고 있는 주변 환경이 건조한 조건일 가능성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이는 우리 목의 점막 또한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며 그러한 결과로 이물질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 수 있죠. 이는 난방이나 습도가 떨어진 환경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 노출이 되어 있는 것 같다면 되도록 실내의 습도는 충분히 맞춰주시고 우리 신체에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편도에 결석이?
목에 이물질이 있는 것 같다면 이는 편도에 작은 구멍으로 인해서 다양한 원인으로 뭉칠 수 있는 알갱이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 표면에 작은 구멍에 음식물의 찌꺼기나 세균, 분비물 등 이러한 것들이 모여서 결석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는 입냄새 또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비염이나 부비동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를 개선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