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샘이라는 것은 눈물을 만들어내는 샘으로 보시면 됩니다.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며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기능을 해주죠. 눈꺼풀 위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눈물관을 통해 눈물의 흐름을 조절하는데, 이 눈물샘이 염증이나 외상, 노화 등으로 인해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눈물샘 막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눈물이 흐를 수 있다
눈물샘이 막히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 중 하나로 눈물이 흐르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눈물은 눈물샘에서 생성되어 눈 표면을 적시고 눈의 안쪽 구석에 있는 눈물점을 통해 눈물관으로 흘러들어 가 코 안으로 배출됩니다.
눈물샘이 막히는 것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염증이나 감염, 외상, 노화 등이 해당될 수 있죠. 이는 눈물관이 좁아지거나 완전히 막히게 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게 되어 눈에 고이게 되는데 이는 눈물의 과도한 축적으로 인해 눈의 표면에 지속적인 습기가 유지될 수 있고 동시에 눈물이 과도하게 흘러내리게 될 수 있죠. 이는 눈물샘 막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눈이 붉게 변하여 충혈
눈물샘이 막히게 되면 눈물이 원활하게 배출이 되지 않으면서 눈에 고이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눈의 표면이 계속해서 습해지게 되면서 눈물이 정체되어 눈 주위 조직이 자극을 받게 되면서 염증이 나타날 수 있죠.
그렇게 눈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게 되면 눈물의 흐름이 눈물관에서 막히게 되는데 이는 눈의 혈관에 압박을 가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눈의 혈관은 확장되면서 빨갛게 충혈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상은 혈관이 두드러져 보이게 되는 상태를 뜻합니다. 눈물에 정체되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죠. 이러한 충혈은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신호일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눈에 통증이 나타난다
눈물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게 된다면 눈 표면은 습해지면서 외부의 자극과 이물질이 제거되는 과정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눈 표면은 쉽게 자극을 받고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물이 정체되면 세균 또는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게 될 수 있죠. 이때 감염이 발생하게 된다면 눈 주위에 심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눈물샘이 막히게 된다면 눈꺼풀의 붓기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눈 주위의 압박감이나 뻐근함으로 느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두통이나 얼굴 전체의 불편함으로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나 눈 주위가 붓는다
눈물은 눈을 보호하며 윤활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죠. 눈물샘에서 분비된 눈물은 눈 표면을 덮어주며 눈물관을 통해서 배출되는데 이때 눈물관이 막히게 된다면 눈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눈 주위에 고이게 되면서 눈 주변 조직이 부풀어 오르게 되고 이는 결국 부종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부종은 눈꺼풀과 눈 주위의 피부가 붓거나 팽창하게 되는 상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부종은 눈꺼풀의 무거움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불편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눈을 뜨고 감는 동작에 지장이 생기는 것이죠. 부종이 심해질 경우 시야가 흐려지거나 불편함이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
시야가 흐려진다
눈물관이 막히게 된다면 눈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여 눈 표면에 고이게 되죠. 그때 눈의 표면에 과도한 눈물층이 만들어지게 되면서 시야가 흐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눈물이 고여 있는 상황에서는 빛이 눈에 들어오게 되면서 굴절로 인해 왜곡될 수 있는데 이는 시야가 흐려지는 원인이 되는 것이죠. 눈물샘이 막혀 시야가 흐려지는 것은 특히 눈을 깜박이거나 눈을 움직일 때 더 뚜렷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물이 정체되는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을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눈의 표면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이는 시야 흐림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