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소변색이 탁한이유, 음식 때문이 아니라면?

by ̱ 2024. 5. 10.

정상적인 경우라면 소변은 투명하고 옅은 노란색을 보이게 되죠. 그런데 소변의 색이 변하게 되거나 탁한 색상을 보이고 있다면 이는 식단이 원인이 되거나 어떠한 질병에 노출이 되었을 가능성도 있죠. 그럼 소변색이 탁한이유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요.

 


어떠한 음식을 섭취한 후 색깔

일부 음식의 경우 자연적으로 강한 색소나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의 색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비트는 붉은 색소, 당근은 오렌지색, 블루베리는 어두운 색을 보이죠.

 

이렇게 특정 음식들은 수분 함량 또한 높거나 이뇨 작용을 촉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소변의 색을 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섬유질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화 과정에서 더 많은 폐기물이 생성될 수 있고 그러한 결과로 소변에 미세한 입자들이 혼합되기 시작하면서 소변색이 탁한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으로 인한 소변 농축

몸에 수분이 충분하지 않게 되면 우리가 콩팥이라 부르는 신장은 물을 더 효율적으로 보존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한 경우 더 적은 양의 물로 더 많은 노폐물을 배출하게 되죠.

그렇게 되면 수분이 부족하여 소변에 포함된 노폐물과 미네랄의 농도는 더욱 증가하게 되고 그러한 결과로 소변이 더욱 진해지거나 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소변은 노란색을 띠는데 이는 우로빌린 색소 대문입니다.

 

그런데 탈수가 심해지면 우로빌린의 농도 또한 증가하게 되어 소변의 색이 더 짙은 황색에서 갈색에 가까운 색상으로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분 부족은 소변의 색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변이 탁한이유, 냄새는 나나요?


신장에 결석이 생성되었을 때

신장 결석에 대해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신장에서 생성된 결석은 칼슘, 시스틴, 스트루바이트 등 다양한 물질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지죠. 이러한 물질들은 소변 내에서 과포화 상태가 될 경우 결정화됩니다.

 

그리고 결석이 신장에서 방광으로 이동하면서 요관, 소변 통로를 긁거나 손상시키게 되죠. 이러한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소변에 혈액이 섞여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붉은색을 보이거나 탁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소변의 정상적인 흐름에도 방해를 하게 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로 소변이 신장이나 방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소변이 더욱 색상이 진해지거나 탁해질 수 있는 것이죠.

 


요로 감염으로 인한 혈뇨

요로 감염이 일어나는 것은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요도를 통해서 들어가게 되어 신장이나 방광, 요관 등에서 번식하게 되어 나타납니다. 이때 박테리아는 침입과 번식으로 요로 내부를 염증 상태로 만들게 되죠.

 

그렇게 되면 염증은 요로의 점막을 손상시키게 되고 그때 죽은 세포, 백혈구, 박테리아 등이 소변에 섞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물질들은 정상적인 소변보다 더 농도가 높아서 소변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요로의 점막이 심하게 손상될 수 있는데 이는 소변에 혈액이 섞이는 혈뇨를 유발할 수 있죠. 이는 붉은색을 보이거나 탁하게 보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 기능의 문제로 인한 어두운 소변색

원래라면 빌리루빈 성분은 간에서 처리되어 무해한 물질로 변환되어서 대변을 통해 배출이 됩니다. 그런데 간 기능의 문제가 있다면 빌리루빈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여 혈액에 축적될 수 있죠.

 

일부 빌리루빈은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이때 소변에 빌리루빈이 섞여서 소변의 색이 어두워지게 되거나 탁해질 수 있죠. 간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는 신체의 수분 대사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수분 영향으로 소변색이 탁해질 수 있고 간 질환이 심한 경우에는 신장 기능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소변에 단백질이 혼입 되면서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