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이상하게 배에 가스가 차는 것 같고 배변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도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도 나타날 때가 있는데, 왜 그런 현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질환 때문일 수 있다?
아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것에 대해 많이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현대인들의 10%가 경험해 보셨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질환은 그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져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평소의 식습관이나 폭식, 과음 등 좋지 않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 설사 등 관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복부 팽만감이나 배가 아플 수 있고 불편한 증상이 같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평소에 가벼운 운동으로 걷는 운동도 더 늘리며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이러한 증상은 소화가 평소와 다르게 잘 되지 않고 가스가 차면서 복부 팽만감이 느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소화불량으로 볼 수 있죠.
식사량을 너무 많이 드시게 된다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아무렇지 않게 그냥 넘어가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주기적으로 보일 경우 소화력이 저하된 것일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이 약해지게 되면서 영양소 또한 원활하게 흡수가 되지 않고 독소나 노폐물이 더욱 쌓일 수 있어서 앞서 말씀드린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박테리아 때문에?
장염이라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 이러한 것들이 위와 장에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배가 부글부글 끓기도 하며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거나 흡수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구토, 속 쓰림, 설사 등 증상이 같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 질환은 배변 활동에도 영향을 주지만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까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해서?
긴장을 하거나 불안함이 생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누적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죠.
그런데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가볍게 생각하시고 그냥 넘어가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 기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인해서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게 되고 메스꺼움과 설사, 속 쓰림 등 이러한 증상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개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당으로 인한 증상?
이는 개인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유당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을 잘못 섭취하게 되면서 장의 부작용으로 일어난 것이죠.
이를 유당 불내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평소에 유제품을 즐기지 않으시는 분들이 이러한 성분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또한 복부 팽만감이나 속 쓰림, 가스가 차오르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혹시나 유제품을 섭취하신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