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뒤통수, 뒷머리 부위에 통증이 느껴져서 불편하셨던 경우가 있으셨을 겁니다. 이는 평소의 환경이나 어떠한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뒷머리가 아픈 이유가 무엇이 있는지 같이 보겠습니다.
자세가 문제?
평소의 자세가 잘못되어 있다면 이는 그 자세로 인해서 오른쪽 왼쪽 뒷머리가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똑바로 서있는 자세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죠.
이러한 자세는 그만큼 뒷목의 근육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근육은 긴장을 하게 되면서 뻐근하거나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책상에 과도하게 기대어 있거나 베개 또한 너무 높게 사용을 하는 경우, 전자기기의 화면을 볼 때 자세 등 이러한 생활 속 자세가 잘못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근심, 걱정, 스트레스?
근심이 있거나 걱정거리가 있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원인도 근육을 긴장시키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그 상황을 신체가 인지하게 되면서 그에 대비하기 위해 근육을 긴장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생존 본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이는 근육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서 근육통 또는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으로 인한 뒷머리 통증?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긴장성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닙니다. 디스크의 문제로 인해서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되어 인근의 신경에 영향을 주게 된다면 이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뇌졸중으로 인한 두통일 가능성도 보셔야 하는데, 이는 뇌의 혈관이 막히는 것이나 파열이 되면서 뇌조직이 손상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거운 것을 들어서?
어깨에 무거운 압력이 가해지는 것으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가방을 무겁게 짊어지고 다니는 상황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동을 하면서 압력이 더욱 가해지는데 이는 어깨의 근육과 함께 뒷머리 근육에도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무거운 것을 짊어졌을 때 자세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너무 긴 시간 동안 이런 것을 착용하고 있으시다면 이는 그만큼 계속해서 압력을 가하게 되는 것으로 근육과 척추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머리 또는 목 부근에 손상?
이는 어떠한 충격으로 인해 외상을 입은 것으로도 의심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머리에 크게 충격을 받아 뇌가 진동한 상태로 뇌진탕이 있을 수 있죠.
그리고 경추척추증도 있는데 목에 위치하고 있는 척추에 손상을 입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낙상과 비슷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죠.
추가로 이러한 낙상과 비슷한 충격을 받게 되면 골절 부위를 지켜주면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러한 원인도 의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