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당장 앞에는 뭐가 있는 것은 아닌데 이상하게 날파리 같은 것이나 눈에 물결무늬, 검은 점 등 이상한 것들이 떠다니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처럼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는 뭘까요.
날파리증 때문?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당장 앞에는 무엇이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검은 점이나 머리카락, 아지랑이, 날파리 같은 것들이 떠다니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비문증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말로는 날파리증이라는 이름으로도 부르곤 합니다. 그런데 눈에 뭐가 붙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먼지나 날파리가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부유물이 있는 것으로 우리 눈에는 유리체라는 젤이 있죠. 이 부위에 다양한 부유물이 있는데 그러한 것의 그림자로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가 됩니다.
날파리증 왜 생기나요?
이 날파리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후유리체 박리, 당뇨망막병증, 백내장 개선 후, 고혈압망막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죠. 그런데 그러한 것이 아니라면 노화일 가능성이 큽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유리체라는 젤은 수분이 99%으로 구성되어 있고 섬유조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눈의 노화로 인해서 유리체 섬유조직에는 부유물이 생기게 됩니다.
사실 이러한 날파리증은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유물들이 많이 생기게 된다면 이는 번쩍이거나 부유물이 더 선명하게 보일 수 있어서 많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죠.
어떤 증상이 있나요?
눈 안에서 작고 투명한 부유물들이 움직이는 것으로 인해 빛이 반사되거나 그러한 것들이 그림자를 만들어서 눈앞이 어둡거나 투명한 점을 만들게 됩니다.
날파리처럼 보이기도 하며 아지랑이나 거친 머리카락, 선 등 이러한 것들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이는 눈을 움직일 때마다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밝은 배경 또는 광원을 보게 되면 이러한 것을 더욱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력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력저하나 다른 증상이 같이 있다면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어떻게 관리를 하나요?
사실 이는 건강상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시야에 방해가 될 뿐이며 꼭 개선을 해야만 하는 필수가 아닌 것이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시금치, 배추, 옥수수, 상추, 호박, 브로콜리 등 이러한 음식들이나 짙은 녹색잎의 채소 및 계란 노른자를 식단으로 드시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크게 알려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기보다는 스트레스나 컨디션을 조절해 주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이 가능한가요?
눈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습관은 아닙니다. 이유는 눈을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 안구 내 영양물질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러한 비문증 또한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눈의 휴식을 중요하게 생각하셔야만 하죠. 되도록 눈을 비비는 습관도 멀리하셔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안경이 있으시다면 그러한 것들을 통해서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유리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