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소변 냄새로 질병알아보기, 음식 문제?

by ̱ 2023. 11. 15.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사실 소변의 냄새는 크게 강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색깔이나 냄새가 조금 강렬하다면 이는 건강을 관련해서 걱정을 해볼 필요도 있는데, 소변 냄새로 질병알아보기 같이 확인하기죠.

 


암모니아 냄새가 강하다?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에 섭취 권장량으로 알려져 있는 물의 용량은 하루 2리터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수시로 수분을 공급해주어야 하죠.

 

그런데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 것으로 소변의 냄새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사실 물을 챙겨마시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노폐물이 희석되지 않고 배출이 되면 냄새는 더욱 강해지고 색 또한 더욱 짙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이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로계의 감염?

요로계에 미생물이 침투하게 되면서 요로 감염이 발생하였다면 이는 그 원인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요로계는 신장, 방광, 요관, 전립선, 요도 등 이러한 곳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곳에 미생물이 침투하게 되면 이는 방광염 등 관련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소변에서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고 통증 또한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소변 냄새로 질병알아보기 전에 아마 해당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 냄새가 그냥 강한 것만이 아니라 악취 정도로 나면서 잔변감까지 있으시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소변 냄새가 심한이유, 수분이 부족?


커피를 많이 마신 날?

잠이 많이 오고 피곤한 날 우리는 특히 그럴 때 커피를 자주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커피를 마시는 것 또한 소변의 냄새가 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커피 안에 들어있는 화학 물질이 작용하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냄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카페인 및 다양한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죠.

 

커피에 배합되어 있는 이러한 성분들이 소변과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냄새가 더욱 강해질 수 있는데, 혹시나 커피를 평소보다 많이 드신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당 수치가 높다면 냄새가?

소변에 당이 섞여서 나오는 것으로 이는 당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냄새부터가 일반적인 소변과는 다르게 달콤한 냄새가 섞여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면서 당이 필요한 만큼 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같이 배출이 되면서 이러한 냄새와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진단을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방치하고 있으신 경우에는 이러한 냄새가 날 수 있는데 혹시나 당뇨의 증상은 아닌지 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식으로 인한 냄새?

마늘이나 양파는 그냥 손질만 해둔 상태에서도 냄새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섭취하는 과정에서도 냄새가 강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소변의 냄새 또한 강하게 만듭니다.

 

사실 드시고 나면 입에서 냄새가 오래 남는데 우리 몸 안에서도 이 냄새가 오래 남는 것은 이상하게 느껴질 것도 아니라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아스파라거스의 경우에도 냄새가 날 수 있는데 이는 몸 안에서 분해가 되는데 어떠한 특정 냄새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는 해당되는 경우와 해당되지 않는 경우의 신체가 있어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