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중에서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하지만 그래도 복잡한 구조를 가진 것이 귀바퀴라고 볼 수 있죠. 다양한 질환 때문에 귀바퀴가 아픈이유가 될 수 있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턱관절 주위에 문제가?
음식을 섭취할 때 한쪽 어금니로만 씹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어금니를 꽉 깨물고 수면에 드시거나 턱을 자주 괴는 분들 있으시죠.
그리고 한쪽으로만 누워서 자는 경우에도 이는 턱관절에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귀바퀴와 무슨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턱관절 주변과 연골, 근육에 무리가 발생하게 되면서 이는 귀바퀴가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이나 마사지 등 활용하면서 습관 또한 고치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외이도염으로 인한 통증?
취미로 수영을 하거나 물에서 생활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물놀이를 하고 난 이후에도 외이도염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습니다. 외이도는 고막까지 S자형으로 이어져 있는 통로입니다.
이 통로에 물이 들어가면서 잘 빠지지 않게 되어 곰팡이,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에 감염이 일어난 것일 수 있습니다. 귀바퀴를 당기게 되면 더욱 아픈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죠.
그뿐만 아니라 귀에서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하며, 턱이 아프거나 발열 등 관련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도 진단을 받으신다면 빠르게 개선이 가능합니다.
중이염 때문이다?
중이염이라는 것은 사실 성인보다는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생후 6개월에서 6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죠.
다만, 성인의 경우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면역력이 평소보다 많이 저하되어 있을 경우라면 해당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나 감기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증상은 빨대를 이용하거나 누워있는 경우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귀 속에서 염증이 흘러나오는 증상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극되는 무엇인가가 있는가?
외부 자극 때문에 귀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인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할 확률도 높죠. 혹시나 귀를 부딪힌 적이 있거나 긁힌 곳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것으로 인해 귀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어폰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경우나 귀마개를 자주 쓰고 있는 경우도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일 수 있죠.
혹시나 스프레이나 바르는 것으로도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고 있는 것이 있는지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