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있는 신장은 하루 15리터의 소변까지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평균적으로 1리터에서 1.5리터의 소변이 배출됩니다. 그런데 이 소변이 탁한이유는 무엇인지 걱정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인산 때문이다?
인산이라는 것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우리 몸에 들어오는 성분입니다. 이 인산이라는 성분이 소변이 탁한이유가 될 수 있기도 하죠.
인산나트륨, 인산칼륨 등 이러한 인산염이 침전되면서 혼탁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가공식품을 즐겨드시는 경우에 이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도 합니다.
많이 알려진 음식으로는 치킨, 튀김, 단무지, 소시지, 베이컨, 빵, 맛살, 어묵 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으며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탈수 증상은 아닐까?
운동을 즐기시거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운동 또한 과하게 하는 경우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분 또한 섭취가 거의 없게 될 경우 이는 탈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소변이 탁한이유 중 하나가 탈수로 인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혹시나 평소에는 괜찮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현재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풍 때문이다?
통풍이라는 것은 바람만 불어도 아픈 것처럼 통증이 느껴져서 이 명칭이 붙게 되었죠. 이는 요산이라는 것이 쌓여서 만들어지는 질환입니다.
단백질이 우리 몸속에서 분해되고 퓨린이 생성되는데 이 퓨린을 해독하면서 생기는 것이 요산입니다. 몸 밖으로 배출이 제대로 되지 못할 경우 통풍이 발생하는 것이죠.
술 또는 고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데, 발가락, 손목, 팔꿈치, 무릎 등 관절이 있는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소변이 탁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단백뇨 때문에?
단백질이 소변과 함께 같이 배출되는 것인데, 이는 뿌옇고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시적인 경우 또한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추운 날씨 때문이거나 운동을 무리하게 해서 했다거나 스트레스, 감기, 고열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이 일시적인 것이 아닐 경우 이는 신장의 문제로 볼 수 있는데 신우신염, 신증후군, 고혈압, 당뇨, 심부전, 사구체신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