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목이 간질간질 하면서 기침이 나요, 그 이유!

by ̱ 2023. 10. 16.

기침을 한다는 것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죠. 이물질이 몸에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것인데, 다양한 이유로 목이 간질간질 하면서 기침이 나요. 그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시죠.

 


후두에 염증이?

후두는 상기도 중에서 가장 좁은 위치로 알려져 있죠. 이 부위에는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호흡 곤란이 있을 수 있는데, 이 후두염 때문에 목이 간질간질 하면서 기침이 나요.

 

또한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나올 수 있는데 이는 침을 삼킬 때 목이 부어있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목에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아플 수 있죠.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는 부위로 기침이 계속된다면 이는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 증상 또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이러스 때문이다?

별로 크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급성 기침은 목이 간질간질 하면서 기침이 나요. 보통의 경우 3주 이상도 지속되는 걸로 알려져 있죠.

이는 대표적으로 비염이나 기관지염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감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바이러스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몸이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면역력을 관리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편도선염 때문?

목이 간질거리면서 기침이 나오는 증상은 편도선염에도 해당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비염, 기관지염과 같은 감기처럼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죠.

 

이는 편도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 나쁜 것들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심할 경우 침을 삼키는 것도 힘들며 오한, 두통, 발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면서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며,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컨디션을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올리는데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천식이 있다면?

호흡을 하는데 힘이 들고 숨을 쉬는데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다면 이는 천식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천식으로 많이 알려진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할 수 있으며, 숨쉬기가 힘든데 이는 기관지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죠.

 

마른기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목에는 항상 무엇인가가 걸려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진단을 받고 그에 맞춰 개선을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