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 어지러우면서 식은땀까지 나온다면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많이 알려져 있는 식은 땀이 나고 어지러운 이유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신진대사가 그 이유?
우리 몸은 음식을 섭취하고 그 음식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 과정에서 노폐물 또한 나오게 되면서 방출하고 반복하게 됩니다.
그런데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혈압이 내려가는 저혈압, 필수 영양소를 뇌에 제공하지 못하고 혈당 또한 낮아지는 저혈당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산소가 결핍되면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저산소증이 있으며, 수분이 필요 이상으로 배출되거나 부족한 탈수 또한 식은 땀이 나고 어지러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문제!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거나 산소 공급 또한 원활하지 못할 경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련 질환들은 다양합니다.
심장의 기능이 문제가 발생하면서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하는 심부전증이 있으며, 심장 능력이 저하되면서 비정상적인 리듬의 심장 상태의 경우도 해당됩니다.
또한 혈류가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지는 대동맥판, 폐동맥 판막의 협착이 있을 수 있으며, 폐동맥에 혈전이 누적되면서 나타나는 폐색전증이 있을 수 있죠.
주변 환경에 대한 문제!
주변 환경의 문제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인맥 관계에서도 정신적인 문제로 다가올 수 있죠.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으면서 피곤함과 함께 긴장이 계속될 경우 어지러움과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야외의 경우 태양 때문에 열사병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극심한 불안 상태나 공황장애, 우울, 불안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평소에 이러한 적이 있는지도 체크해 봐야겠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질환으로 인한 것이거나 주변 환경으로 인한 경우라면 그에 맞게 진단받고 대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시적인 경우라면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겠죠.
만약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만히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상태가 좋겠습니다. 그럴 경우 정상의 상태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탕을 섭취하거나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라벤더, 박하, 캐모마일 등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