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부터 몸이 붓는 증상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건강의 적신호로 볼 수 있는데, 그 원인에 대해 대표적인 것들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수분 부족?
참고로 붓기, 즉 부증이라는 것은 부은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이는 혈액 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세포와 세포 사이에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나타나죠.
혈액 내부 압력이 높거나 삼투압이 저하될 경우 세포와 세포 사이에 공간인 간질로 수분이 이동하면서 나타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수분이 70%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수분이 세포 밖에 나와 있다면 수분 분포 비율이 저하되면서 몸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 문제?
신장이라고 하는 부위는 우리가 알고 있는 콩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기관은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필터 역할을 해주죠.
그런데, 이 콩팥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장 질환이 있으시다면 이 또한 몸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붓는 것은 물론이며, 배뇨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몸이 붓고 배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보이거나 의심되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그에 적합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혈액순환 문제
오랜 시간 동안 일어서서 근무를 하시거나 앉아서 생활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몸이 붓는 것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그뿐만이 아닙니다.
독소 배출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몸이 붓는 증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죠.
호르몬 불균형?
호르몬이 불균형한 상태일 경우에도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문제의 경우에는 부위로 봤을 때 주로 다리나 배 부위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다리, 배 부분이 심각하게 부어오르는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살이 쪄보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혹시나 이러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호르몬 불균형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의 기능 저하?
간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이 또한 부종으로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우리 신체의 혈장 삼투압 조절과 함께 노폐물 배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부민을 생성하는 기관인 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몸이 붓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복수가 차오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