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처럼 소변을 봤더니 변기에 빨간색이 있거나 진한 갈색으로 물드는 것을 확인한다면 걱정이 되며, 어떤 병에 걸린 것은 아닌지 겁이 날 겁니다. 그 증상에 대해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
혈뇨라는 것은 간단하게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는 신장이나 요로기 계통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뜻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40세 이상 중 특히 흡연자인 남성들에게서 혈뇨가 보이는 경우 40% 정도는 신장암이나 방광암 등 악성종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래도 일시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크게 심각하지 않을 수 있으니 혈뇨 구별하는 방법과 함께 그 원인에 대해서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뇨 구별 방법?
먼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혈뇨가 있을 수 있죠. 우리 혈액에는 적혈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뇨라면 선홍색이나 갈색, 콜라색으로 보일 수 있죠.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은 만약 적혈구가 적은 편이라면 쉽게 눈으로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현미경으로 확인을 하기도 합니다.
가상 혈뇨라는 것은 사실상 복용하는 약물이나 어떤 식품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개선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소변을 오랜 시간 동안 참아서 농축될 경우 조금 붉게 보이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어떠한 음식으로 인해 붉은색이 보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일시적인 원인?
아직 젊은 연령층의 아무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들에게서도 일시적인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기간일 수 있죠.
또는 과격하게 운동을 하거나 신체 활동을 하였을 경우, 하복부에 외상을 입거나 요로, 부인과 관련 시술을 받은 경우 등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개선이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제대로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 외 원인?
방광염이나, 요도염, 전립선염 등 이러한 질환은 혈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누는데 아프거나 잔료감, 또는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거나 열 또는 통증이 있다면 감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우결석, 콩팥, 요관 결석 등 결석이 있다면 옆구리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요로결석과 요로감염을 의심해봐야 하죠.
악성 종양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는 40대를 넘어선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남성 흡연자들에게서 신장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 악성 종양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