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러나 통증이 있다고 해서 쉽게 넘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끼발가락 통증, 관련된 질환은 무엇인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해당 질환은 보통의 경우 손가락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손가락뿐만 아니라 발가락에서도 한 번씩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손목이나 발목 또한 예외는 아니며 팔꿈치나 목에서도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통증은 물론이며 부종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별하게 부딪히거나 다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겉보기에는 아무렇지 않은데 관절이 아픈 증상이 있으니 혹시나 증상이 비슷하다면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건막류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소건막류 또한 새끼발가락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새끼발가락과 발이 이어지는 부위에서 튀어나온 부위에 발생하는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엄지발가락이 안으로 휘는 무지외반증과 비슷하게 새끼발가락 뿌리 쪽에 바깥으로 나와있는 부위인 것이죠.
해당 부위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평소에 좌식 생활이 많은 분들이라면 발생할 수 있으며, 뾰족한 구두를 신거라 높은 구두를 신으신다면 발생하기 쉽습니다.
통풍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뜻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통증이 심한 편입니다. 발생하는 부위는 보통의 경우 엄지발가락에 발생하기 쉬우며, 새끼발가락에서도 나타날 수 있죠.
해당 질환은 요산이라는 것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혈액 속에 있는 요산이 관절 안에 있는 윤활막과 연골, 주변 조직에 침투하여 통증을 일으킵니다.
부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심한 고통과 함께 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는 평소 식습관 문제와 관련이 깊으며, 맥주나 기름진 음식, 퓨린이 많은 육류를 드실 경우 나타나기 쉽습니다.
골절
골절 또한 발가락 통증의 원인이기도 하죠. 이는 새끼발가락에 골절이 있으시다면 부어오르고 아프며 멍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움직임 또한 제한될 정도로 아프며, 이러한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증,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해당 방법은 앞서 설명드렸던 부분에서 예외 항목이 있습니다. 가벼운 통증으로 질환이 아닐 경우에 혹시나 개선이 필요한 경우라면 발을 먼저 편하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 또한 편한 것으로 선택하여 신는 것이 좋으며, 발 스트레칭을 해주시거나 마사지 또는 족욕을 통해서 발의 피로를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방법 또한 올바르게 개선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발 뒤꿈치가 닿게 하여 발바닥 그다음 앞꿈치, 발가락 순서로 땅에 닿이도록 걷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