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쪽에서 통증이 있거나 불편함이 느껴지는 증상을 흉통이라고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부터 위험할 경우 심각한 질환이 있을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흉통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협심증
협심증은 아마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네요. 가만히 있을 때 괜찮을 수 있지만 계단을 올라가거나 짐을 들고 걸을 때, 과식한 후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 질환이죠.
심장혈관이 부분적으로 막혀있기 때문에 심장 근육이 일을 많이 하게 되며, 쉬는 경우에는 통증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이는 느낌이 있으며, 터지는 느낌이나 압박감, 뻐근함, 답답함, 화끈함과 같은 관련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나 이런 증상이 자주 있으신 분들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해당 원인은 사실 많은 분들이 겪는 고통이기도 합니다. 소화와 관련된 질환으로 올바른 식습관과 자세가 요구되니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는 경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음식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과다 섭취하게 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눕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유나 물을 마시게 되면 잠깐은 중화될 수 있으며, 상체를 높이 하는 자세를 하는 것이 좋으니 해당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자세 또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식도 경련
식도 경련은 말 그대로 식도에 경련이 일어나는 듯 쥐어짜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타는 듯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후 발생하기 쉬우며, 시간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일상생활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연하운동이나 섭취한 음식물이 역류하는 증상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식도 경련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 또한 흉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의 원인으로 만약 증상이 30분 이상 계속되는 경우 해당 질환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 쇼크나 진땀, 구토감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분 이상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으로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이나 기흉
폐렴이나 기흉 또한 흉통으로 나타날 수 있죠. 흉막성 통증으로 호흡곤란이나 다른 호흡기계 질환과 함께 동반될 수 있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진단을 할 때 찾아내는데 비교적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흉통은 이 외에도 다른 원인들이 많습니다.
폐색전증이나 대상포진, 흉추의 퇴행성 관절염, 급성 췌장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가슴 통증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으로 방문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