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라는 증상은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두통은 어떠한 부위에 무슨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인지에 따라서 원인과 치료가 다르죠. 그럼 뒷머리가 찌릿찌릿, 무엇이 문제일까요.
긴장성 두통?
해당 증상은 뒷머리가 찌릿찌릿한 것보다 머리 전체가 아픈 것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머리 전체를 조이는 느낌이죠.
두통의 대부분은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굴의 근육이 신체적 피로와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오래 앉아있는 경우나 같은 자세로 장시간을 유지하게 될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어서 스트레칭을 해주게 되면 완화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추성 통증
귀 쪽에서 뒤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추성 통증은 보통의 경우 머리 뒷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이는 자세,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 바랍니다.
해당 증상은 뒷머리를 담당하고 있는 2, 3 경추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목 관절에 무리를 주는 생활 습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 신경에 자극을 주게 되면서 뒷머리가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죠. 어지러움, 귀울림, 시력 저하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편두통
편두통의 경우 뒷머리와는 조금 다르게 머리 한쪽이 뛰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혹시나 뒷머리가 아닌 머리 한쪽이 아프신 분들은 의심해볼 필요가 있죠.
여성에게 잘 나타나며 아직까지 원인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신경염증, 통증으로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죠.
하지만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커피, 월경, 날씨, 업무 등 다양한 원인들 중에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자세를 의심해볼 것
본인이 평소에 어떤 자세를 하고 있는지 먼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뒷머리가 찌릿한 느낌을 받는 경우에는 자세가 문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허리와 목은 되도록이면 펴면서 평소에 유지하는 자세와는 다르게 그와 반대로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너무 증상이 심하게 느껴지시는 경우에는 근육 이완제를 섭취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물리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설명드렸던 증상에 맞춰 대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해당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신 후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