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장 건강이 좋지 않아서 걱정이신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어쩌다가 묽은변을 보게 되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될 겁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개선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묽은변 원인?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변에는 수분이 장에서 흡수되는데 비울로 보자면 10~20%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묽은변은 그것보다 더 많은 수분이 포함된 것이죠.
묽게 나온다는 것은 변에 수분양이 많아졌다는 것인데, 대장에서 수분의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수분이 흡수가 되어야 하는데, 그 전에 몸 밖으로 배출이 되면서 변이 묽게 나오는 것이죠, 그렇다면 그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면역력 부족
배꼽 밑으로 몸이 차가우신 분,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로 의심해봐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드셔서 관리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면역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몸이 차갑게 되고 묽은변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거기서 복통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염?
장이 예민하신 분들의 경우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타인으로부터 감염이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묽은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가 묽은변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히 날씨가 더운 경우에는 음식이 더 빨리 상하죠.
그러한 날씨의 경우 음식이 괜찮은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유통기한이 짧은 음식의 경우 더욱 주의를 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습관 문제
해당 문제는 본인의 식습관이 평소에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짜고 매운 음식을 드시는 경우 대장에 자극이 될 수 있죠.
평소에 이러한 식습관이 있다면 체내 식이섬유가 부족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변비와 묽은변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본인의 식습관이 육류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 자주 있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묽은변, 개선하려면?
앞서 설명드린 이유들 중 그 외에도 선인균 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추가로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개선 방법 또한 다를 수 있죠.
보통의 경우 묽은변 증상이 있으시다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을 활용해서 개선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죽은 전해질이 손실되는 것을 예방하고 소화 또한 잘되며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으깬 감자 또한 장이 약하신 분들의 경우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배추를 드시는 것도 대장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죠.
보통의 경우 자연적으로 개선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나아지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