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귀가 한 번씩 가려운 상황은 아마 많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갑자기 귀가 예전보다 가려움을 느낀다면 다른 이유가 있어서 그럴 수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귀지?
귀지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귀 안에서 죽은 상피 세포와 분비물이 엉켜져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귀는 먼지가 들어가면 청소를 하기 위해 분비물을 만들어내죠.
그러한 과정에서 귀지가 많이 발생할 경우 귀가 가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면봉을 활용하여 귀지를 파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 안쪽으로 더 깊게 밀어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귀 안 청소 약품을 활용해서 귀지를 분해하는 것이 더 안전하며, 병원에서 귀지 청소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귀 후비는 버릇
귀를 후비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그 습관이 귀가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의식하지 않고 본인 모르게 귀를 후비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귀를 후비게 될 경우 귀 안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히려 또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본인의 습관 중에 무의식 중으로 귀를 파는 습관이 있다면 꼭 의식을 해서라도 이 습관을 고쳐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염?
세균에 감염이 된다면 이는 귀가 가려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귀가 감염이 되는 것입니다.
가벼운 감기나 독감, 알레르기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서 귀가 가려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놀이를 하신 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죠.
특히 물놀이 후에는 귀 안의 습도가 높아져 면역력이 떨어지며 감염이 더 높아질 수 있는데, 만약 감염이 발생했다면 항생제를 활용하여 감염을 치료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혹시 본인이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 속 또한 피부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샴푸나 헤어스프레이 등 미용 관련 제품을 활용하게 되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귀걸이와 같은 금속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물질을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시고 만약 하나라도 의심이 되는 것이 있다면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 관련 질환?
일교차가 높은 날씨의 경우 코 관련 질환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코감기이기도 하죠.
코를 강하게 푸는 습관이나 콧물이 깊게 들어가게 될 경우 염증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귀와 관련되어 가려운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습진이나 중이염, 건선, 습진과 같은 질환이 귀가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귀 가려움은 보통의 경우 쉽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방치하는 순간 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본인 스스로가 꼭 인지하고 해결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