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이라는 것은 커피 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차, 일부 식물들의 열매나 씨앗, 잎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성분이죠.
카페인?
카페인이라고 하면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다양한 식물, 차, 음료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성분입니다. 알칼로이드(Alkaloid)의 일종이죠.
차, 커피, 강장 음료, 약품, 소프트드링크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인체에 쉽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분이 우리 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기 때문에 정신을 각성시키는 효과와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로 인해 많은 직장인 분들이 섭취하곤 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다량으로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치면서 카페인 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은 다량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문제로는 숙면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죠. 그럼 그 외에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먼저 불안감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각성 효과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뇌 화학물질인 아데노신을 차단하여 피곤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죠. 하지만 이 효과로 인해서 불안감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성인의 경우 하루 권장량은 400mg입니다. 그 이상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짜증, 신경과민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으니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불면증은 커피를 마시고 잠을 자는 순간에 쉽게 느낄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죠.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카페인이 다를 수 있지만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떠한, 카페인은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혈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 4잔 이상으로 섭취할 경우 빈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카페인 부작용으로 가슴 두근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카페인을 섭취하면 가슴 두근거림을 일시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로 인한 자극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죠. 그런데 이는 개인에 따라서 견뎌낼 수 있는 카페인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두근거림 또한 그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심장이 빨리 뛰는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될 경우에는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서 드시는 것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겠죠.
위궤양과 식도염
사실 이와 같은 경우는 흔치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카페인 부작용으로 위궤양과 식도염의 위험은 높은 편은 아닐 수 있겠죠.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적정량 이상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설명하였죠.
그렇기 때문에 위궤양과 위식도 역류성 질환 등 다양한 위장 관련 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잦은 소변으로 인한 불편
커피를 마시게 되면 그 효과로 이뇨작용이 원활해지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적당량을 섭취하였을 경우 신진대사, 이뇨작용을 촉진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시는 분들이라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을 겁니다. 분명히 이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에는 오히려 요실금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카페인 섭취량을 조금씩 줄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