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직장인 분들이라면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는 커피를 한 번씩은 드셔 보셨을 겁니다. 우리에겐 친숙하며 손님이 오면 부담 없이 믹스커피를 타서 드리기도 합니다.
믹스커피의 성분?
믹스커피라고 한다면 이미 많은 제품들이 출시가 되어 있죠. 그중에서 믹스의 어느 한 제품을 기준으로 확인해본 결과 커피와 설탕, 프림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나트륨은 10mg, 탄수화물은 9g, 지방은 1.6g, 당류는 6g, 포화지방은 1.6g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한 포를 기준으로 봤을 때 중량은 70mg으로 확인이 됩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이 믹스커피 칼로리는 과연 어느 정도인지도 확인해봐야겠죠.
믹스커피 칼로리?
믹스커피 한 포를 기준으로 확인해본 결과 50Kcal로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는 믹스의 어느 한 제품을 기준으로 확인한 것이며, 믹스커피 종류에 따라서 스틱 하나당 50~70칼로리 정도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도의 칼로리가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서 비교 대상이 필요한데, 밥 한 공기를 기준으로 따져보겠습니다.
밥 한 공기에는 대략 300Kcal가 들어있습니다. 그렇다면, 밥 한 공기의 1/5를 섭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직장인 분들이라면 회사에서 아침에 한 잔, 점심에 한잔, 일하는 중에 한잔 이런 식으로 알게 모르게 드시면서 칼로리가 계속해서 보충이 되고 있는 것이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맛도 맛있고 잠깐의 여유에 즐길 수 있는 커피가 칼로리는 생각보다 만만하지 않습니다.
믹스 커피 부작용?
먼저 하루 섭취 권장량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루에 400mg으로 그 이상을 섭취하는 것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게 될 경우 도파민을 과하게 분비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결과로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그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제가 안내해드린 믹스는 1포를 기준으로 약 70mg이기 때문에 하루에 5잔 이상을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카페인 중독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계속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카페인 중독의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두통이나 피로, 졸음, 불면증, 식도염,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임신 중에 카페인을 섭취하게 될 경우 저체중아나 유산, 조산아 등 위험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꼭 피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전두엽 약화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학습과 경험을 부호화하여 뇌가 기억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그 외 문제점은?
그 외에도 부정맥, 과도한 위산 생산, 각종 암, 혈압 상승 등 관련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위산이 역류하여 위산 역류증과 관련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죠.
무엇보다 칼로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검색을 하시는 분들도 많으셨을 텐데, 칼로리 정보를 확인하신 만큼 체중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본인이 하루에 믹스커피를 4~5잔을 마시고 있으셨다면, 조금씩 줄이면서 하루에 1~2잔을 목표로 하고 실천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