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변이라는 것은 사실 다양한 요소로 인해서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건강한 변이라고 하면 갈색을 보이게 되죠. 형태 또한 일정한데 이와는 다르게 녹색처럼 보이게 된다면, 초록색 변이 나는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봐야겠습니다.
섭취한 음식이 엽록소가 많다면
식단이 엽록소가 많은 식단으로 바꾸셨다면 이러한 과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섭취한 음식이 성분과 소화 과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엽록소는 녹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콜리나 케일, 시금치 등 이러한 녹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이 엽록소들이 변의 색에 영향을 주게 될 수 있죠. 엽록소는 소화 과정에서 완전히 분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초록색 변이 나는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화 과정의 가속화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소화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소화와 관련되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로 인해 소화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게 된 경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간에서 생산되어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서 그럴 수 있죠.
이는 담즙이 충분히 분해되지 않고 대장을 통과하게 되면서 녹색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 불량으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정 소화 문제나 질환으로 인해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는 경우죠.
그러한 경우 변이 대장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데 이 또한 녹색 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담즙산의 불완전한 분해, 소화 불량으로 인한 음식 불완전한 소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 인한 변의 변화
해당 경우는 장 감염이 소화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죠. 대장과 소장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감염이 발생하면 소화 과정에 방해를 줍니다. 음식물과 담즙산의 원활한 처리를 어렵게 만들죠.
그래서 염증은 장 운동을 가속화하여 소화 속도 또한 빠르게 하고 이는 음식물과 담즙산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대장을 통과하게 만들게 되어 그 결과로 녹색에 가까운 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정상적인 경우는 담즙산은 대장을 통과하면서 색깔이 점차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런데 장 감염으로 인해 소화 속도가 빨라 대장을 빠르게 통과하여 이로 인해 변이 녹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이는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과하게 드셨다면
술에는 알코올이 들어있습니다. 이 알코올을 과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소화계에 영향을 주게 되죠. 장내 미생물 균형에 변형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유익한 박테리아 활동을 억제하고 유해한 박테리아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렇게 되면 변의 색상의 변화가 발생하게 되죠. 또한 이는 위장과 장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소화액의 분비가 감소하거나 장의 운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물의 소화 흡수 과정에 문제가 생기죠.
그리고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변을 빠르게 통과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담즙산이 충분히 분해되지 않게 되면서 변에 그대로 남게 되어 이대로 배출이 됩니다. 그래서 녹색의 색깔을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고 계신 경우라면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신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특정 약은 어떠한 박테리아를 타겟으로 할 수 있고 유익한 박테리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내 미생물 균형이 무너지게 되고 소화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죠. 이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감소하면서 소화 과정에 중요한 담즙산이 정상적인 처리 과정을 방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부 약물의 경우 소화 효소 활성화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소화 과정을 담당하는 효소 활동이 억제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러한 경우는 아닌지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