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기침 가래 오래가는 이유, 세균?

by ̱ 2023. 12. 4.

기침을 한다는 것은 호흡기관에 있는 이물질 또는 분비물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생리적 현상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기침 가래 오래가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 조직에 염증이?

먼저 이러한 증상이 있다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폐렴이라는 것인데 이 질환 또한 기침 가래 오래가는 이유가 되기도 하죠.

 

이는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와 같은 것들로 인해서 감염이 일어난 것인데 그러한 이유로 폐 조직에서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침이나 가래뿐만 아니라 설사가 있을 수 있으며 호흡곤란 등 관련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핵 또한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 때문에?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감기의 주요 증상이기도 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수시로 발생하는 것이 해당 질환의 대표적 증상이죠.

그런데 이러한 증상뿐만 아니라 두통이 있기도 하며 미열이나 코막힘과 같은 증상이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발열 또는 오한이 있을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설사나 결막염까지 드물게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감기의 경우라면 일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개선이 되기도 합니다.

▶잔기침이 오래갈때, 의심스러운 것?


8주 이상 지속되나요?

혹시나 기침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8주를 넘기는 만성적인 기침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는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전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죠.

 

소아부터 어르신분들에게까지 나타날 수 있는데,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호흡이 쌕쌕거리는 숨소리와 호흡곤란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침이 3주 이상 계속되고 있으면서 다른 증상까지 같이 있다면 이는 충분히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관지에 바이러스가?

기관지에는 점막이 있는데 이 점막 부위에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게 되면 염증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주 이내 기침을 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이러한 증상은 건조한 날씨이거나 공기가 차가운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큽니다. 기침이 심하게 발생하기도 하며, 가래는 물론이며 근육통, 오한 등 관련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마른기침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조금씩 가래가 섞이게 되면서 증상이 이어지게 됩니다. 호흡곤란이나 비염, 발열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산의 역류?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있으시다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죠.

 

위산과 함께 음식물이 역류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식도의 벽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호흡기 질환은 아니라 역류성 질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위산이 역류하고 있으신 경우라면 되도록 식사를 하시고 나서 바로 눕지 말고 소화를 충분히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야식을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