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향기를 맡게 된다는 이는 기분까지 좋을 수 있죠. 그런데 그러한 향기를 맡지 못하게 된다면 즐거움은 물론이며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게 되죠. 냄새를 못맡는 증상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시죠.
콧구멍이 연결된 곳!
먼저 먼저 부비동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부비동이라는 곳은 코 안쪽에 위치해 있죠. 콧구멍과 이어져 있으며 얼굴뼈 안에 있는 비어있는 공간입니다.
이 부위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부비동 감염이라 보시면 되며 이 질환은 비교적 흔하게 알려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부종으로 인해 공기의 흐름을 차단하게 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냄새를 못맡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반응이다?
알레르기 반응이라는 것은 상당히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물질의 접촉을 통해서 발생할 수 있기도 하며,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발생할 수 있죠.
애완동물이 있으신 경우에는 그 동물의 털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며, 먼지에도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비강에 염증이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후각을 일시적으로 상실하게 될 수 있죠. 혹시나 본인이 알레르기가 있으신 경우라면 혹시나 그러한 사항으로 인해서 후각에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닌지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노화로 인한 것?
우리 몸은 세월이 지나면서 노화라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이는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확인이 되기도 하죠. 코 또한 해당될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후각의 능력 또한 자연스럽게 저하되고 있는 것이죠. 후각 수용체가 시간이 흐르면서 덜 민감해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령이 많은 어르신분들의 경우 특정 냄새를 일반적인 경우보다 잘 못 맡는 상황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질환 때문에?
한동안 질환을 앓고 있으셨다면 그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나 부비동 감염, 독감, 상기도 감염이 그 대표적인 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질환은 이미 후각을 상실할 수 있는 흔한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질환들이 코의 내벽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내벽을 자극하게 되면서 후각의 기능을 해주고 있는 후각 수용체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코에서 냄새가 잘 안 느껴지는 것처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물론 이러한 경우에는 진단을 받아보시고 그에 맞춰 원인에 맞게 개선을 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후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그 이후에 하는 것이 좋겠죠.
먼저 후각을 훈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적으로 다른 냄새를 맡게 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냄새를 인식하게 하고 처리하는 훈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비강을 안전한 방법으로 세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막힘 또한 제거될 수 있고 후각 수용체가 공기를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