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아마 대부분 느껴보셨을 겁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종종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 외 다른 이유로도 배에서 부글부글 끓는 소리가 나요. 그 원인은 뭘까요.
음식에 유당이 들어있어서?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도 어떤 특정 음식에만 반응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특히 유당불내증이라는 것에 대해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는 유당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러한 분들은 우유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하고 나서 배에서 부글부글 끓는 소리가 나요.
그뿐만 아니라 배탈 또한 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차갑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해 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도 한데 이러한 식습관은 되도록 고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장이 좋지 않아서?
평소에는 괜찮았는데 이상하게 최근 들어서부터 장이 좋지 못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장 내 환경을 의심해봐야 하죠.
알코올을 자주 드시거나 밀가루, 고기를 즐기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장 내에서 유해균이 그만큼 증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가스가 발생하게 되죠.
그렇게 되면 배에서 끓는 소리가 나게 되고 가스로 배출이 되면 이 냄새 또한 평소보다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알코올, 고기, 밀가루 등 이러한 장내 유해균을 증가시키는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나요?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신체에 다양한 악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 복통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배에서 끓는 소리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위장 또한 자율신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되도록 받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피로 또한 쌓이게 되면 이는 자율신경의 영향으로 이어져 장의 움직임이 좋지 않게 변화되어 설사, 복통 등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이는 가스가 차오르는 것뿐만 아니라 화장실을 가도 변을 시원하게 못 보는 것과 설사 등 관련 증상들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기보단 장이 정신적이나 자율신경실조 등 다양한 원인과 자극으로 인해서 장이 과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복통과 설사가 자주 있을 수 있으며 설사를 한 후에는 증상이 편해지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 배가 자주 아플 수 있으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스 유발하는 음식?
혹시나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한 것은 아닌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의 소화 과정은 액체에 대한 기체의 비율이 더 높은 편이라면 위 소음이 나타납니다.
이는 콩, 양배추 등 이러한 음식으로 인해 가스가 유발되는 것으로 너무 많은 양으로 섭취할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를 하는 과정에서 발효 또한 많이 되면서 가스 양 또한 많이 증가되기 때문에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