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입술이 붓는 이유, 부종일까?

by ̱ 2023. 10. 30.

우리 입술은 각질층이 얇은 편입니다. 그래서 수분을 유지하기 많이 어렵기도 하며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손상되기 쉽습니다. 다양한 자극으로 붓기도 하는데, 입술이 붓는 이유 무엇이 있는지 같이 보시죠.

 


부종 때문일까?

부종으로 인해서도 입술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표적으로 혈관성 부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는 붉은 기나 가려움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피부가 붓는 것으로 사실상 비교적으로 보면 드물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두드러기와 비슷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두드러기는 붉은기가 있으며 가려움도 같이 나타나죠.

 

그러나 혈관성 부종은 두드러기와는 다르게 붉은 기, 가려운 증상은 거의 없으며 붓기가 가라앉는데 하루에서 3일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의 특정물질에 대한 반응?

이는 알레르기라고 볼 수 있는데 어떠한 알레르겐에 노출이 된다면 이는 입술이 붓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모세혈관의 문제로 볼 수 있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이는 진피의 안쪽으로 흐르는 모세혈관이 확장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어 수분이 혈관 밖으로 나오게 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입술의 표층은 진피까지의 거리가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그래서 붓게 되는 경우 눈에 더욱 잘 띄게 되죠. 이밖에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호흡곤란이나 혈압에도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 아침에도 밤에도?


건조함 때문에?

아마 많은 분들이 입술이 건조해지는 것을 평소에도 많이 느끼실 겁니다. 건조된다면 그러한 현상으로 인해 표피가 까끌해지는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여기서 더욱 심해진다면 이는 출혈이나 균열로 일어나게 되고 염증 반응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입술은 너무 얇은 각질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입술에 바르는 것들로 수분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죠.

 


햇빛 때문에 그럴 수 있다?

자외선을 많이 받게 된다면 이는 표피가 더욱 거칠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 또한 그만큼 많이 증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죠.

 

또한 입술을 그을린 상태라고 하신다면 이때 얼음처럼 차가운 것으로 마사지를 해주거나 입술에 보습효과가 있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평소 외출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번거로우시겠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시는 것도 피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