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가려울 때 일상생활 중 굉장히 불편하기도 하며 짜증까지 나기도 합니다. 어떤 이물질이 들어가서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는데, 귀가 가려운 이유 무엇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시죠.
바이러스 감염은 아닐까?
어떠한 바이러스나 균, 박테리아에 귀가 감염이 된다면 이는 귀가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죠. 이렇게 감염이 일어나는 경로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알레르기가 있으신 경우이거나 감기나 독감 등 관련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샤워나 목욕, 물놀이 등 귀에 물이 남아있는 상황에서도 일어날 수 있죠.
이는 단순히 가려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붓는 증상이나 통증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개선이 되지 않고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지가 많아져서?
귀지라는 것은 우리 귀를 청소해주기도 하며,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귀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귀지가 많아지게 되면 가려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의 경우라면 귀지가 발생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밖으로 배출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아지게 되어 배출이 어려운 것이죠.
귀지를 계속 제거를 하는 경우라면 이때 귀지가 더 많이 생성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관리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혹시 이어폰을 자주 사용하나요?
우리는 음악을 들을 때 이어폰을 자주 활용하곤 합니다. 그리고 귀가 어두우신 분들의 경우 어떠한 제품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그런데 이러한 경우 귀 속에 아주 작은 먼지나 균들이 쌓이게 될 수 있기도 하며, 개인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어폰을 부분적으로 교체를 하고 청소를 해주면서 귀 건강을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 또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어떻게 관리하나?
귀가 가려운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면 다양한 방법을 인지하시고 실천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앞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물질을 되도록이면 제거하거나 피해서 생활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이어폰 같은 것을 자주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귀를 청결하게 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