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맥박이 빨리 뛰는 이유, 알아보자!

by ̱ 2023. 10. 15.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은 아마 많은 분들이 느껴보셨을 현상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맥박이 빨리 뛰는 이유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우리는 일상생활이나 업무 중 또는 인간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그때 불안이나 분노, 두려움 등 감정을 느끼게 되죠.

 

이러한 스트레스는 심박수를 증가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아드레날린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아드레날린이라는 것은 호르몬의 분비로 나타나는데,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분비되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진정된다면 다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커피나 음주를 즐긴다면?

섭취를 하는 것으로도 맥박이 빨리 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들이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될 수 있는데, 참고로 니코틴 또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알코올의 경우 소량으로도 심방세동의 발병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죠. 그리고 카페인 또한 심박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과도하게 섭취를 할 경우 심장의 두근거림이 평소보다 더욱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을 복용한다면?

약을 복용하고 있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아마 해당 사항도 의심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정 약물들은 심장을 빨리 뛰게 합니다.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항우울제, 항생제, 고혈압 관련 약물 등 이러한 약물들이 심장이 빨리 뛰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심장이 빨리 뛰는 것이 다른 이유가 아니라 해당 사항이라면 이는 의사의 지시에 맞춰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르몬 변화 때문에?

혹시 여성분들의 경우라면 임신 중은 아닌지, 폐경 이후는 아닌지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임신 중일 경우 혈액량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이 더욱 빨리 뛰게 되는 것이며, 그만큼 심박수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폐경 이후의 경우에는 호르몬 변화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심장 질환 위험이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이 시기에 해당된다면 더욱더 주의가 필요하며 질병이 의심될 경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