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자리에서나 환경에 따라 우리는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술을 마신 것도 아닌데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나 곤란한 적이 있으시죠. 그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맵거나 신 음식을 섭취하셨나요?
먼저 간단한 경우라면 어떤 음식을 섭취했느냐에 따라서 홍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미각 홍조라고도 부를 수 있죠.
매운 음식을 섭취하거나 신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이는 홍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한쪽 얼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향신료나 식품첨가물 등 다양한 성분이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온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아마 많은 분들이 느껴보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폐경기로 인한 홍조?
폐경기를 겪는 여성분들이라면 이러한 증상이 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되는 것인데 이는 체온 조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중심 체온이 평소보다 오르게 되면 혈관이 넓어지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홍조증상과 함께 땀도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3분 전후로도 나타나는데, 이는 폐경 1년에서 2년 전부터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사우나를 하신 경우라면!
운동을 하고 나서 또는 사우나를 다녀오신 경우라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체온과 관련이 있죠.
체온이 오르게 되면 우리는 그 열을 발산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혈관이 넓어지게 되는데 이때 홍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뜨거운 음료를 드시는 경우에도 혈액 온도가 높게 올라가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당황스럽거나 화나는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죠.
예방은 어떻게 하는가?
앞서 설명드린 것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부분들은 질환과는 다른 것으로 보통의 경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질환이 의심된다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추위, 햇빛에 노출을 피하시고 음주나 자극적인 음식을 되도록 멀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추운 날이라면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도록 얇은 옷을 추가로 준비해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음료나 바람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