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을 삼켰는데 넘어가는 것이 느껴지지 않고 뱉으려고 해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 증상이 있죠. 너무 신경 쓰이는 이 증상은 지속될 경우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인후두염?
역류성 인후두염은 앞서 설명드렸던 목젖 이물감이 크게 느껴지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서 해당 증상이 나타나면 이 질환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이름에서부터 역류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위산이 역류하면서 목에 자극을 주게 되고 이는 염증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 나타나면서 목젖이 이상한 느낌으로 느껴질 수 있고 역류로 인해 신물이 올라올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편도결석?
해당 질환에 대해서도 많이 들어보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 이는 간단하게 편도에 결석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물질들이 계속해서 모이게 되면서 결국 노란색의 알갱이들로 변하게 되는 것인데, 이 증상이 목젖 이물감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심할 경우 눈으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게 되면 노란색의 알갱이들이 보이게 되는데, 입 냄새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하는 것으로 목젖에서의 증상뿐만 아니라 식도가 아플 수 있으며, 가슴 통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올라오면서 식도에 영향을 주고 목까지도 영향을 주는 것이죠. 이는 생활 습관에서 조금은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과식을 하지 않고,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눕는 등 위산이 올라오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어떻게 해야 하나?
생활 식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 이러한 이물감을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과식이나 식사 후 바로 눕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죠.
또한 패스트푸드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되도록이면 멀리하는 것이 소화 관련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되도록 신경 쓰실 필요가 있습니다.
음주를 과하게 하시거나 흡연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물에 대한 부작용도 의심해볼 수 있는데, 혹시나 본인이 복용하고 있으신 약물에 그러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지도 살펴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