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은 사실 우리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중요하기도 한데, 이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조갑 연화증?
예전과는 다르게 손톱이 얇아졌음을 느끼거나 손톱이 잘 부러지는 것을 경험하고 있으시다면 조갑 연화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질환이 있어서 이 증상이 발생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갑상샘 기능 저하, 만성 관절염, 위장장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외부로 인한 자극으로 발생하죠. 케라틴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기도 하며, 손톱을 자주 뜯거나 손톱에 자극을 주는 습관, 네일아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함
보통의 경우 정상적인 손톱이라면 수분이 10~15% 정도는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건조한 상태가 계속될 경우 각질세포 간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손톱이 쉽게 부러질 수 있죠.
이는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으시거나 네일아트를 지나치게 자주 받으시는 경우, 물을 자주 만지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되도록이면 손에 보습제를 자주 바르면서 손톱을 깎아야 할 경우 흰 부분은 1mm 이상 남겨두시고 깎는 것이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결핍
체중을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식단 관리에서도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손톱은 단백질의 일종인 케라틴이라는 성분이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해주어야만 하죠.
케라틴이 부족할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손톱이 잘 부러질 수 있으며, 쉽게 갈라지기 때문에 우유나 소고기,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네일아트
너무 자주 네일아트를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손톱이 쉽게 약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일 아트를 꼭 하셔야 한다면 휴식기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손톱에 수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며, 아세톤을 자주 활용하는 것 또한 손톱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따라서 휴식기뿐만 아니라 네일아트를 자주 받으셔야 한다면 손톱에 영양제를 자주 바르시면서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며 철분이나 비타민 등 골고루 보충하여 결핍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