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식증이라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다른 말로 신경성 식욕 부진이라고 부르는데, 흔히 섭식 장애를 이렇게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거식증?
거식증은 보통, 체형이나 체중, 음식 섭취량에 대한 정신적으로 집착하는데에서 시작되며 뚱뚱하지 않은데, 본인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사실 신체적으로의 건강함보다는 외적인 부분에서 더 큰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자존감을 더 두고 있습니다.
이 거식증은 천천히 진행이 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사실상 바로 체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은?
거식증은 보통 여성분들에게서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증상은 모든 연령대에 나타날 수 있으며 남성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죠.
우리는 TV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연예인들을 볼 수 있는데, 시대적으로 유행하는 외모적인 부분이 건강한 것보다는 마른 몸을 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유행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어리거나 젊은 층의 사람들은 이들을 보며 되도록 비슷하거나 따라 하기 위해 유지를 하죠.
그뿐만 아니라 유전학적인 부분에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심할 경우 자살 가능성까지도 이어질 수 있어서 심각한 질병입니다.
거식증은 왜 나타나는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습관과 체중 도는 체형에 대한 비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거나 체중, 체형으로 인해서 놀림을 받은 분들이 이러한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나 직업 특성상으로 날씬한 체형을 유지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그 환경으로 인해 거식증이 발생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음식 섭취량을 통제하는 것으로 그에 따라 만족도를 느끼거나 우울증 징후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거식증 초기 증상?
거식증은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구토, 변비약, 설사약 등 약물을 통해서도 체중을 조절하려고 하는 습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다른 질환으로도 발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거식증 초기 증상은 무엇인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복통과 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관련 기관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이어지면서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들 위험이 있죠.
그리고 현기증이나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탈모로 이어지고 관련되어 손가락이 푸르스름해지면서 손톱이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혈구 수 또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탈수, 간 효소 상승, 칼슘 손실, 저혈압, 불규칙한 심박수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에 거식증 의심되는 사람이 있다면?
거식증을 앓고 있는 분들은 본인이 치료를 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위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참여를 독려해야 하죠.
거식증은 갑자기 화가 나거나 슬픔을 느낄 수 있고 체중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정서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식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적, 정서적인 부분에 접근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