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 비대라는 것은 비장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커지는 현상을 뜻하죠. 이 부위는 왼쪽 갈비뼈 아랫 부분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 면역 체계를 지원하며, 혈액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비장 비대 증상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지도 확인해보시죠.
입맛이 떨어질 수 있다
비장이 커지게 된다면 복부 내부의 공간은 그만큼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위장이 압박을 받게 되면서 식욕이 줄어들 수 있죠. 그리고 비장이 커진다면 복부의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소화 과정에 방해를 받게 될 수 있죠. 이 비장이 커지는 증상은 감염이나 염증, 혹은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몸의 대사 과정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죠.
이 대사 과정에 영향을 받는 것 또한 식욕이 저하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장 비대와 식욕 감소는 다양한 질환의 증상일 가능성 또한 있으니 진단을 통해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이나 통증
비장이 커진다면 이는 주변 기관에 압박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식사를 하고 나서 불편함이나 복부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식사량이 많다면 더욱 그럴 수 있죠.
그리고 위와 장에 직접적인 압박을 주기도 하는데 이는 소화 과정에 영향을 주게 되어서 복부 팽만감과 통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참고로 비장은 혈액을 저장하고 걸러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커진 비장은 혈액 순환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복부의 혈류 변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래서 불편함이나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죠.
감염에 대한 저항력 감소
혈액의 필터 기능이 약화되는 것 또한 비장 비대 증상 중 하나입니다. 혈액을 걸러내면서 우리 몸에 위험한 감염원을 제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효율적이지 못하게 될 수 있죠.
그리고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혈구를 저장하고 활성화하는 기능도 해주는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면역 세포의 저장 및 활성화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죠.
그렇게 된다면 면역 반응 또한 약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도 설명드렸었는데 이는 다른 면역 기관의 기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감염에 대한 저항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피곤함을 쉽게 느낀다
비장이 혈액을 걸러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설명드렸는데 비장이 커지게 된다면 정상적인 혈액 세포까지도 과도하게 파괴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 현상이 지속된다면 빈혈로 이어질 수 있죠.
빈혈이 발생하게 되면 우리 몸의 산소 운반 능력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산소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서 피로감이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계의 중요한 기능을 하는 비장은 감염에 대응하는 능력이 약해지는 것으로 설명드렸죠.
그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감염에 대응하는 능력이 약해져서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감염과 싸우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에너지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멍이 쉽게 들거나 출혈이 쉽다
혈액을 여과해주는 비장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이 기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정상적인 혈소판까지도 과도하게 제거하게 될 수 있죠. 참고로 혈소판은 혈액 응고에 꼭 필요한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이들을 과도하게 제거하게 되면서 출혈 경향이 더욱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적혈구를 과도하게 파괴하는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빈혈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신체 기관과 조직에 산소 운반이 줄어들게 되면서 면역 체계는 그 효율이 더욱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간접적으로 출혈과 멍이 쉽게 생기는 증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