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아무렇지 않게 일상을 보내는 중에 위장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배가 고프거나 하지도 않은데, 왜 이러한 소리가 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혹시 공복이신가요?
이는 사실 배고픔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식전에 배가 고프게 된다면 장의 운동은 더욱 원활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공기를 배출시키는데 공복일 때 위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사실 공복일 때뿐만 아니라 음식을 배부르게 먹었을 때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음식을 섭취할 때 공기와 함께 삼켜지게 되면서 배 안에 있는 공기가 쌓이고 이를 배출하기 위한 과정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것이죠.
식사를 하시고 바로 눕지 마세요!
혹시나 식사를 하고 나서 바로 눕는 습관이 있으신 것은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또한 위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죠.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위에서 소장까지 배출을 하기 위해서는 두 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 몸을 눕히게 된다면 이동 시간이 더욱 길어지게 되죠.
그때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데, 이는 혈액 순환이 위장으로 치중되면서 위에서 소리가 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위장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혹시 변비이신가요?
혹시 만성 변비를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는 소화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대장 활동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위장에도 영향을 주게 되면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식사를 하고 나서 이러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나 변비로 인해서 고통을 받고 있으시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유산균을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담적으로 인한 증상?
위 그리고 장이 필요 이상으로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화시키지 못할 정도로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 급히 섭취를 하게 된다면 노폐물이 되어 부패하게 되죠.
그때 부패한 이 노폐물들은 위장 외벽에 쌓이게 되면서 굳어질 수 있는데, 이때 굳어진 것을 담적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위장은 이 담적을 소화시키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 공급과 신체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