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돌이나 가구, 식탁 등 다양한 것들로 인해 손이나 발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근육을 다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어떠한 증상이 있고 개선 방법은 무엇인지 같이 보겠습니다.
인대 염좌는 무엇인가?
먼저 염좌를 설명드리기 위해서는 좌상과 염좌의 차이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근육이 손상되어 멍이나 붓기가 생기는 것은 좌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대가 늘어나거나 끊어지게 되는 경우 이는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염좌라고 하죠. 인대 염좌가 이러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인대 조직이 크게 늘어나거나 일부분이 찢어져서 움직임이 어렵고 지속적인 관리와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근육 강화를 같이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어떤 증상이?
발이나 몸에 인대가 늘어나게 되면 움직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도 마찬가지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통증이 먼저 나타나면서 만지지 않아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멍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색이 진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서 인대가 늘어난 부위의 통증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음찜질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선하려면?
염좌는 인대가 늘어난 것으로 설명을 드렸는데, 이는 얼음찜질을 빠르게 해주는 것으로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 부위의 움직임이 되도록 없게 하기 위해 석고붕대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손가락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에도 많이 활용합니다.
그리고 2~4주 길면 4~6주의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거의 개선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재활 치료 또한 이어져야 2차 손상을 예방할 수 있죠.
그럼 좌상은?
앞서 좌상이라는 것은 근육에 멍이나 붓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한 부위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죠.
증상은 움직임이 있거나 어떠한 자극을 주게 되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며, 멍이 들어있습니다.
이 또한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으로 완화시킬 수 있으며 그 이후 개선이 되는 시점부터 온찜질을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완화가 가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