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입술이 파래지는 이유, 적신호?

by ̱ 2021. 11. 29.

어느 날 거울을 보는 순간 입술이 파래진 것 같아서 놀라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건강상 문제인지, 기온의 문제인지 걱정이 되실 수 있는데,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온의 문제?

이는 온도의 문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의 문제라기보다는 날씨가 추워지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추워지게 되면 몸에서 온도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는 우리 몸이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하면서 열을 보호하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입술이 파래지는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혈액순환은 이러한 이유뿐만 아니라 운동 부족으로도 나빠지긴 할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

앞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을 경우 입술의 색이 파랗게 변하는 것으로 말씀드렸습니다. 기온에 대한 것이었지만 이는 운동 부족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운동을 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자세로 오래 유지가 되는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만약 특정 자세로만 업무나 공부를 하시는 경우라면 되도록 꾸준히 운동을 하여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칭 또한 하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호흡 문제?

평소 호흡과 관련하여서도 이는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경우에도 입술이 파래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폐가 손상이 되어 있다거나 그 외에 다른 질환이 있어서 호흡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혹시나 흡연을 즐기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해볼 수 있고, 호흡이 불편하시다면 이는 병원으로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철분 부족?

철분이 부족한 것은 빈혈이라고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빈혈이 있는 것은 아닌지도 같이 체크를 해보실 필요가 있으며, 그 외에 다른 질환 또한 의심해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보통의 경우 온도로 인한 문제가 클 수 있지만 호흡기 관련 질환이나 심장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입술이 파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계속해서 증상이 이어지거나 더 악화되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빠르게 진료를 받으셔서 그 원인을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