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오거나 날이 춥고 흐린 날, 발목이 시큰거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분들이 있으시죠. 이는 발목에서 발생한 관절염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 관절염의 원인과 그 외 다른 원인은 무엇인지 같이 확인해보겠습니다.
관절염?
해당 증상은 사실 무릎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무릎뿐만 아니라 관절이 있는 발목에도 이는 발생할 수 있죠.
증상 또한 마찬가지로 발목이 시린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발목에는 연골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의 연골이 닳으면서 뼈와 뼈가 부딪히는 것이죠.
그럴 경우 발목에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며 자주 붓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혹시나 해당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관절의 문제를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인대가 손상되었다면?
발목에는 관절뿐만 아니라 인대 또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인대가 손상되었을 때 발목이 시린이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활동량이 많으시거나 무리해서 움직이시는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하죠.
인대가 손상되었다면 냉찜질을 활용해서 개선이 가능합니다. 또한 증상이 있는 부위를 압박하여 다리를 되도록 높은 곳에 놔둔 뒤 휴식을 가지시면 통증이 개선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목 염좌?
운동을 하시다가 보면 발목을 삐었다고 표한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발목 염좌라고 부르며, 이 또한 해당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스트레칭을 되도록 많이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운동 중에 발을 잘못 접질리게 되면 파스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통증이 심한 경우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해당 질환은 사실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 또한 발목이 시리게 느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이죠.
이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분들의 경우 신발을 높게 신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발목 부상이 자주 발생하게 되죠.
따라서 발과 발목이 편한 신발을 평소에 신으면서 관리를 해주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편한 신발을 활용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