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속쓰림 원인, 어떻게 해결?

by ̱ 2021. 3. 25.

한 번씩 위를 쥐어짜는 듯한 고통이나 속 쓰림 증상으로 인해서 고통을 받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도대체 왜 아픈 건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 쓰림?

한 번씩 위가 비어있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어쩌다가 속 쓰림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느낄 때가 있으셨을 겁니다. 이 증상은 식도나 위가 자극을 받았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 증상은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식사 시간을 놓쳤다거나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된 증상이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기도 합니다.

 

누구에게나 어쩌다 한 번씩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인데, 반복적으로 계속해서 느껴지는 증상으로 나타난다면, 꼭 검진이 필요하겠습니다.

 


속쓰림 원인은 무엇인가?

먼저 스트레스를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보통은 내시경을 통해 확인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셨을 겁니다.

그러나 그 결과, 증상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셨을 것이며,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혹시나 그러한 결과를 보셨다면 스트레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처음에는 위가 쥐어짜는 듯한 고통을 주기도 하며, 구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고통스럽기도 하며, 심할 경우 실신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균의 영향이 있는 경우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속쓰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장 점막에 붙어있으면서 궤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죠.

 

그렇기 때문에 위의 점막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혹시나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만성 위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술을 드시거나, 흡연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습관이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위의 건강 상태를 악화시키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죠.

 

흡연의 경우 니코틴 성분이 위장 외벽을 자극합니다. 알코올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이와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평소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술과 흡연을 줄여서 건강을 지키며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쓰림에 좋은 음식은?

스트레스나 비만, 과식, 알코올, 진통제 등 다양한 이유로 속 쓰림이나 위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분들의 경우 음식을 통해서 위 건강을 개선할 필요가 있겠죠.

 

먼저 양배추는 비타민 U가 풍부한데, 이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면서 위장 관련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 쓰림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팽만감,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죠.

 

그리고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헬리코박터균의 활동을 방해하고 위염, 위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의 경우에도 비타민 U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피부의 점막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고 위장 내 출혈과 더 큰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죠.

 

또한, 김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식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반찬이기도 하죠. 비타민 U와 식이섬유인 포피란이 풍부합니다.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고 위장 해독 작용, 위점막 충혈 억제를 해줍니다.

 

배추 또한 비타민 U가 100g에 75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배추의 4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비타민B6, C, K가 풍부하며 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많아서 만성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