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부위가 가려운 것은 불편하고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겪게 되는 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며칠 동안 가렵기도 하고 일시적이기도 하죠.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런 항문 가려움증 원인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항문 주위의 작은 균열
항문 주위 피부에서 작은 균열이나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항문 균열 및 항문 열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변비나 설사, 외상 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죠. 변비의 경우 딱딱한 변 때문에 항문 주위가 찢어질 수 있죠.
설사의 경우 자주 항문을 닦으면서 피부가 자극을 받으며 나타날 수 있고 외상이나 ㅇ며증 등으로 인해 항문 주위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균열이 생기면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항문 주위의 피부가 붓거나 붉어지며, 민감해질 수 있죠. 이때 상처 부위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땅겨지게 될 수 있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 이는 항문 가려움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질로 인한 가려움
치질은 항문 주위의 혈관이 붓게 되기도 하며, 염증이 발생한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원인은 변비나 설사, 장시간동안 앉아있는 습관,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질이 생기게 되면 항문 주위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죠. 이러한 결과로 항문 주위 피부가 붓게 되고 민감해지게 됩니다. 치질 때문에 항문 주위의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되어 가려움이 발생하는 것이죠.
치질로 인해 분비물이나 혈액이 항문 주위 피부를 자극하여 가려움이 발생하기도 하며, 항문 주위의 염증과 부종이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어 가려움을 더욱 악화시키게 될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의 습진
습진이라는 것은 피부의 염증성 질환이죠. 가려움과 발진, 건조함, 붉어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습진은 자극적인 물질이 항문 주위 피부를 자극하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과도한 땀이나 배변 후 충분히 건조하지 않은 상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알레르기나 기타 피부 질환으로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때 염증 반응, 피부 손상, 건조함과 갈라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려움을 참지 못하게 되고 긁으면 피부는 그만큼 손상이 될 수 있고 이 손상된 피부는 다시 염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습한 한경을 피하며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한 감염
피부가 감염된 것은 세균이나 곰팡이,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피부에 발생하는 감염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항문 주변의 피부 또한 이러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 부위에는 면역 반응이 일어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죠. 이 염증 반응으로 인해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이 분비되는데 이는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가려움을 못하고 긁게 되면 이는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긁음으로 인해 피부에 미세한 상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2차 세균 감염의 위험이 더욱 증가하게 되죠. 긁는 행동으로 인해 피부 손상과 염증은 더욱 심해지며 가려움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매운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물질은 피부를 자극시킬 수 있죠. 그리고 감귤류, 커피 등 산성 음식은 항문 주변을 자극할 수 있으며 알코올 또한 소화기계에 자극을 주어 변비나 설사를 유발하여 항문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이 소화되면서 대변의 성질을 변화시키게 되고 이는 대변이 항문을 지나가게 되면서 자극이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 변비나 설사와 같은 현상들로 이어지면서 항문을 더욱 자극할 수 있죠.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항문을 지나가게 되면 피부의 자극은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이는 염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항문 주위가 붉어지거나 붓는 증상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