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소변에 냄새가 나는 이유, 확인해보기!

by ̱ 2022. 5. 31.

우리 몸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다양한 부위로부터 신호를 받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소변의 노폐물로 볼 수 있는데 이 소변에서 냄새가 심한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인지 같이 확인해보겠습니다.

 


탈수 증상일 가능성?

탈수가 일어난다면 소변에 냄새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의 냄새에서 악취가 나는 것으로 탈수 증상은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죠.

 

소변에는 암모니아가 들어있는데, 수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농도가 낮아지게 되죠. 그런데 탈수가 되는 경우 농도가 더욱 진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수분이 몸에서 유지가 되고 있다면 이러한 냄새가 나지 않겠죠. 갈증을 느낄 때 혹시나 본인이 탈수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수분을 잘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세균성 질염으로 인한 냄새?

이는 성관계 이후 더욱 심해질 수 있는 것으로 세균에 감염이 되는 것입니다. 질염은 특유의 비린내가 나게 되는데 세균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가장 흔하게 알려져 있는 증상으로는 분비물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증가량에 따라 해당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성관계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질 주변이 가렵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고 배뇨 시 쓰린 느낌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요로 감염으로 인한 악취?

요로 감염이라는 것은 요도염으로도 불리곤 합니다. 이 또한 소변에 냄새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죠.

 

그리고 배뇨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화끈거림과 관련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혹시나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질환은 85%가 대장균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

소변의 냄새가 평소와는 다르게 어느 순간부터 심해졌다고 느껴지신다면 이는 당뇨의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혈당이 너무 많이 빠져나오게 되는 증상으로 소변에서 단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소변으로 당이 나오는 경우는 혈당이 180mg/dl을 넘기는 것으로 볼 수 있죠.

 

그렇게 되면 합병증의 위험 또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해당 증상이 의심되시는 경우라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