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꿀팁/건강 관련 정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그 이유?

by ̱ 2021. 7. 30.

예전과는 다르게 다양한 증상으로 혹시 본인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심하게 되는 순간이 있죠. 왜 그런 증상이 있는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과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는 이유?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먼저 신체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에서 다시 심장 쪽으로 혈액을 보내야 합니다.

 

그런데, 종아리 근육이 줄어들면서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또한 혈관이 좁아지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적인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자율신경과 관련되어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활동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해당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럼 증상은 무엇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알아봐야겠죠.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

만약 다리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걸음을 걷는 자세에서 쥐가 난 것처럼 쥐어짜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죠.

증상이 심하다면 가만히 있는 자세에서도 다리가 저리고 아픈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과 유사한 증상이기 때문에 혼동되기 쉽습니다.

 

앉았다가 일어서게 되면서 자세를 바꾸면 통증이 심하고, 허리부터 발목이 당기는 듯한 통증 등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리가 시린 증상

다리 부분이 차갑게 느껴지거나 시린 증상이 있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상반신의 경우 열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발 쪽에만 얼음처럼 차갑게 느껴지고 심할 경우에는 너무 차갑게 느껴져서 다리가 허전하게 느껴지는 느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수면양말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본인에게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셔야겠습니다.

 


발뒤꿈치의 각질

사실 앞서 다리와 관련되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소개를 먼저 해드렸습니다. 그 외에도 사실 부종이나 하체비만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발뒤꿈치의 각질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이는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갑자기 발뒤꿈치의 각질이 두꺼워졌다면 혈액순환 문제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폐경기 이후로 여성 호르몬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율신경계가 예민해지고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 감소와 혈액순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죠.

 

이는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죽은 각질이 계속 쌓이면서 각질이 점점 두꺼워지는 증상이죠.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지만 그 외에도 무좀이나 운동장애, 부종, 다리가 차가운 증상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