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중에 코를 고는 증상 때문에 불편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죠. 잠은 편하게 자는 것이 좋지만 코 고는 습관으로 인해 주변 사람에 피해를 줄 수 있고 스트레스 또한 많이 받습니다.
코골이의 원인은?
선천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의 기형으로 인해서나 아니면 비염과 같은 질환으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식생활에 변화로 인해서 비만처럼 체중이 갑작스럽게 늘어나시는 경우 코 고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 코 고는 증상은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수면 중 숨을 쉬는 도중에 기도를 통해서 다녀가는 공기가 기도 부분의 피부조직을 진동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이 문제가 너무 시끄러워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른 개선이 필요합니다.
체중을 줄이는 방법
코골이 줄이는 방법으로 먼저 비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체구가 남다르신 분들의 경우 코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서 목에 있는 피부 및 살, 조직 등이 숨을 쉴 때 공기가 드나드는 기도를 압박해서 진동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몸무게를 줄이신다면 해당 부위의 진동이 줄어들 수 있으며 코골이 또한 어느 정도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베개가 원인
혹시 본인의 베개를 바꾸신 뒤부터 코골이가 시작된 것은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베개를 기존에 쓰던 것보다 더 높은 베개를 선택하셨다면 더욱 의심해봐야겠죠.
베개의 높이는 코골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이가 낮은 것으로 교체를 하시거나 다시 기존의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높이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누운 상태에서 목이 꺾이는 자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기도는 더욱 좁아지게 되면서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음주는 되도록 멀리!
코골이 줄이는 방법으로 음주를 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평소에 코를 고는 습관은 없지만 술을 마신 날에만 코를 고는 사람에게 해당이 되죠.
음주는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에서 목으로 이어진 근육이 이완되면서 기도를 통해 다녀가는 호흡이 거칠어지는 것이죠.
그 거칠어지는 호흡으로 인해 더욱 진동이 커지게 되면서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술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원인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 될 경우 자는 동안 니코틴 중독으로 인한 증상으로 코를 골 수 있기 때문이죠.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자는 동안에는 니코틴을 보충할 수 없기 때문에 금단현상으로 코를 고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 금단현상뿐만 아니라 기도의 붓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더욱 민감해지기 때문에 코를 많이 골 수 있습니다.
수면 자세
한 번씩 코를 고는 분들의 경우 자세를 고쳐 다시 잘 경우 증상이 멈추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게 될 경우 코 고는 것이 멈추게 되죠.
수면을 취하게 되면 똑바로 누워서 잘 경우 기도 부분의 압박이 생기게 되며 코를 고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 자세를 조금 바꿔서 주무시는 것도 코골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댓글